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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기획강좌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수강생을 모집합니다.(3.25 개강)


● 강좌 취지

자 본주의는 단순히 중립적인 정치경제체제가 아니다. 그 근저에는 상품, 돈 그리고 자본에게 절대적인 권력을 부여하여 자연, 인간 그리고 심지어는 신까지 지배하고자 하는 가치관과 이데올로기가 도사리고 있다. 한국교회는 벌써 오랜 기간 동안 그러한 자본주의사회에서 뿌리를 내려오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본주의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아 왔다. 오늘 한국교회가 보여주고 있는 병폐 중 대다수가 바로 그런 질병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런 상황에서 한국기독교가 자신의 참된 정체성을 회복하려면 기독교적 관점에서 자본주의를 예리하게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기독교 안에 들어와 있는 자본주의적 요소를 간파하고 척결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나라의 정의를 최대한 반영하는 경제체제를 꿈꾸고 전 지구적으로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 개 요

◦ 강좌명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일 정 : 2013. 3. 25(월) ~ 5. 13(월) (8주간) 매 주 월요일 저녁 7시 ~ 9시 30분

◦ 장 소 : 새맘교회

    (5호선 영등포시장역 1번출구 -> 뒤로 돌아 영등포구청역 방향으로 우회전 후 300m 직진

    -> 철우마트에서   우회전 후 150m 직진 -> 세계청소년NGO교육문화원 1층)

◦ 강 사 : 박득훈 목사(평화누리 상임대표, 새맘교회 담임목사)

◦ 수강료 : 8만원(대학생/간사 5만원)

◦ 주 관 : 평화누리, 기독청년아카데미

◦ 문 의 : 평화누리 최욱준 사무국장(010-2999-1221, peace-nuri@hanmail.net)

 

● 커리큘럼 구성

1강 : 자본주의, 한국교회를 접수하다(3월 25일)

자본주의의 기본적 성격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한국교회가 자본주의의 포로가 된 증거들을 살펴본다. 다양한 버전의 기복신앙, 실천부재의 오직 믿음, 값싼 은혜, 왜곡된 정치참여 등을 살펴볼 것이다.

 

◦ 2강 : 돈, 하나님의 자리에서 끌어내야한다(4월 1일)

자본주의의 힘은 근본적으로 돈에 있다. 교회가 자본주의의 벽을 넘어서려면 가장 근본적으로 돈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정립해야 한다. 하나님의 자리를 꿰차고 앉아 있는 돈을 그 권좌에서 끌어내려야 한다.

 

 

◦ 3강 : 자본주의, 이렇게 이해해야한다(4월 8일)

자 본주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는 자본주의를 뛰어 넘어 보다 정의로운 경제를 구축해갈 수 없다. 자본주의를 명쾌하게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으려면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론과 실천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와 사회철학적 고찰, 사회과학적 분석, 성경해석학적 성찰의 필요성 및 그들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4강 : 성경, 경제에 대하여 이렇게 말 한다(4월 15일)

성 경시대와 우리시대의 역사적 간격 때문에 성경으로부터 현대자본주의에 관한 직접적인 교훈을 얻어내려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정의로운 경제체제를 추구하는 그리스도인의 정치경제적 행동과 삶에 나침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침과 교훈들을 성경에서 찾아낼 수 있다.

 

◦ 5강 : 노동, 인간의 창조적 권리요 소명이다(4월 22일)

자 본주의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노동이 자본에 의해 억압당하고 착취당하는 비대칭적인 사회적 관계이다. 정의로운 경제를 만들어가려면 그 관계를 바로 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성경적 관점에서 노동의 본질과 성격을 파악하고 자본주의체제 내에서의 노동의 성격과 형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둘을 비교함으로써 정의로운 경제를 만들어가려면 노동에 어떤 변화가 있어야하는지를 살펴본다.

 

◦ 6강 : 기업, 공동체를 섬기는 도구이다(4월 29일)

많 은 사람들에게서 삶의 희망을 앗아가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와 생산양식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현장이 바로 자본주의적 기업이다. 정의로운 경제를 만들어가려면 기업의 본질과 운영방식에 변혁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성경으로부터 생산활동의 의미와 목적, 정의로운 생산관계에 대한 가르침을 찾아낸다. 이어 자본주의 경제에서의 왜곡된 기업의 모습을 분석한 다음, 자본주의 기업과 관련된 주요 쟁점에 주목하여 그 해결 방향을 모색한다.

 

◦ 7강 : 경제정의, 자본주의 체제의 변혁을 요구한다(5월 6일)

자 본주의는 자신을 정당화하는 강력한 이념을 갖고 있다. 정의로운 경제를 만들어가려면 자본주의 이념을 돌파해 갈 수 있는 그리스도인의 총체적인 경제정의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그리스도인은 우선 다원화된 사회에서 사회철학적으로 주장되는 주요 경제정의론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기독교적 관점에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다음에는 사회분석적 방법을 동원하여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구조와 실상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철학적으로 경제정의론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던 신학적 근거를 명쾌하게 밝혀야 한다. 이 세 가지는 상호영향과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일정한 평형을 찾게 된다. 그 지점에서 경제정의는 자본주의 체제의 변혁을 요구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 8강 : 신자유주의적 지구화, 정의롭게 변혁되어야한다(5월 13일)

자 본주의 변혁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것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가 이념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 지구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정의로운 경제를 일구어가려는 그리스도인은 이 거대한 흐름과 맞대면해야 한다. 우선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의 성격과 폐해들을 간파하고 폭로해야 한다. 신자유주의 근본이념에 대한 신학적 비판이 있어야 한다. 정의로운 경제의 구축을 가로막고 있는 다양한 신화들을 극복해야 한다. 실현가능한 정치경제체제의 기본적 틀을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의로운 경제를 모색하는 시민운동의 지구적 네트워크 확산과 강화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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