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강의소감] 구원받은 기업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6강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와 생산양식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현장이 바로 자본주의적 기업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종교개혁 이후 주류 개신교는 자본주의적 기업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개신교 그리스도인들은 자본주의적 기업이 경제적으로 성공하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으로 너무 쉽게 간주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정의를 추구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이제 자본주의적 기업에서 한발 물러나서 기업에 대한 하나님 나라의 시각을 새롭게 복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공동체에 희망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기업의 본질과 운영방식을 변혁시켜나가야 합니다.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여섯 번째 시간에는...

이를 위해 먼저 성경으로부터 생산활동의 의미와 목적, 정의로운 생산관계에 대한 가르침을 찾아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 자본주의 경제에서의 왜곡된 기업의 모습을 분석한 다음, 자본주의 기업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구원받은 기업


이슬기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수강생)



나는 이런 고민이 있었다.

뭔가 하면, 교회나 선교단체에서 흔히 ‘의식 있다’ 하는 선배들이 졸업 후 대기업에 취직하면 축하해야 하는가. 웃어야 하나, 울어야 하나 이런 고민이다. ‘삼성을 생각’하자고 가르쳐주던 선배가 삼성맨이 되었다. 좁디좁은 취업문을 용케 통과했으니 함께 기뻐해야 할 것 같은데, 잠깐만 정신 차리고 보면 얼마나 못난 기업인지 알겠으니, 어렵다. 꿍하게 입을 다물고 고민만 늘어간다.


나야 아직 학생이고, 직장생활을 안 해봐서 잘 모르지만, 기업과 하나님 나라를 연결하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두 가지 정도 있는 것 같다.

하나는, 직장 안에서 신우회모임 하고 전도하고 그리스도인으로서 바르게 사는 것. 다른 하나는, 회사에서 돈 많이 벌어 와서 교회에 헌금하고, 의미 있는 일을 지원하는 것. 이 두 번째 생각에 ‘나는 정직한 자의 형통을 믿는다.’는 식의 기복신앙이 붙어 다니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6번째 강의에서 배운 내용은 접근하는 방향이 달랐다. 마치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처럼, 구원받은 기업은 어떻게 생산 활동을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기업이 생산 활동의 이윤이나 안정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지 않고 인류공동체를 섬길 때 ‘세속적인 공회(worldly ecclesia)’가 될 수 있다는 말씀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책임적 인간관계의 관점에서 기업을 언약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부분도 기억에 남는다. 결국 기업 자체가 하나님 나라 운동의 도구가 되는 방식이었다.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강의는 들을수록 ‘갈 길이 멀구나’ 싶은데도 꿈꾸게 되는 이상한 시간이다. 오후에도 시장에 남아있는 일꾼들이 눈에 밟혀, ‘일꾼을 고용하기 위해 포도원을 운영하는 이상한 포도원 주인(마20:1~16)’이 이 사회에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나 ○○에 취업했어.’ 했을 때, 진심으로 축하할 수 있는 ○○이 늘어나길 소망해본다. 나도 취직하고 싶다. 그러나 부끄럼 없이 살고도 싶다. 두 가지 소망이 부딪히지 않는 세상을 기대해본다.


<관련 글 보기>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강의소감] 돈에 사로잡힌 노동의 가치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5강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강의소감] 생명이 있는 하나님 나라 경제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4강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강의소감] 시대의 외침과 물음에 교회가 답할 수 있기를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3강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강의소감] 이웃을 안아 세우는 진짜의 삶을 살고 싶다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2강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강의소감] '제물'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수 없다!!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1강


[♡플랜 L 아카데미/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 "기획강좌 - 자본주의와 한국기독교" 수강생을 모집합니다.(3.25 개강)